고려의 명장이자 무신으로 알려진 최영 장군(1316~1388)은 문신의 집안에 태어났지만 어려서부터 기골이 장대하고 힘이 장사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틈만 나면 병서와 무술 수련을 게을리하지 않았는데 이후 당대 최고의 무인이 되어, 왜구 토벌, 난 진압, 홍건족 격퇴 등 수많은 공을 세우면서 고려 최고의 벼슬까지 오릅니다. 하지만 영원할 거 같았던 최영 장군의 권세도 결국에는 자신이 믿었던 이성계에게 당하고 마는데 그들에게 어떤 이유가 있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산대첩 이후 이성계를 최고의 무장으로 인정


이성계의 동북면 군대는 강한 충성심과 조직력을 갖춘 최고의 군대였습니다.

특히 황산대첩에서 이성계가 왜구를 크게 무찌르자 최영은 이성계의 능력에 크게 감탄하였다고 전해집니다.


<조선왕조실록 태조 총서>

황산대첩 승리 후 '최영이 이성계의 손을 잡고 눈물을 흘리며 말하기를 공이 아니면 누가 능히 이일을 하겠습니까'

- 최영 장군은 이성계를 무인으로 인정합니다.


이렇게 둘의 만남은 최고의 조합인듯 했습니다.





이성계는 고려를 구한 충신이었다


여진족이 관할하는 지역에서 아버지와 함께 몽골에 충성하며 살았던 그는 고려에 투항한 뒤, 30여 년 동안 고려에 일편단심 충성하며, 수없이 많은 공을 세웁니다. 이런 이성계를 최영 장군은 믿을 수 밖에 없었죠.


그리고 최영의 오랜 숙원이었던 요동정벌 계획에 따라 이성계에게 5만의 대군을 내어주고 자신은 왕과 함께 남아있습니다. 최영 장군은 모든 군사를 이성계에게 준다는 것은 분명 큰 모험이었지만 그의 충심을 믿었기 때문에 가능한 결정이었습니다.  



그리고 당시의 상황을 보면, 명나라는 공민왕이 회복했던 철령 이북의 땅을 자신들에게 반납하라고 생떼를 부립니다. 이때 최영 장군은 이미 자신이 철령 이북의 땅을 수복할 때 전투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명나라의 억지에 분을 참지 못하고 오히려 요동을 정벌하려는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하지만 

이 결정이 그가 이성계에게 패하게 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된다는 걸 그 때는 몰랐었죠.





두 사람의 의견 대립, 그리고 요동정벌


명나라는 철령 이북의 땅을 요구하는데, 이때 이성계는 외교적 협상을 주장하였고 최영의 요동정벌을 주장하며, 두 사람의 의견에 대립이 생깁니다. 

당시 이성계는 '작은 나라가 큰 나라를 칠 수 없으며, 시기적으로 출정이 힘들고 요동으로 출정을 하면 남쪽으로 왜구에게 허점을 보일 수 있다고 주장을 하는 등 이미 요동정벌이라는 나라의 큰 과업에 앞서 두 사람의 의(義)는 흔들릴 수 밖에 없었던 거 같습니다. 


<이성계의 요동 4불가론>

① 여름철에 군대를 파견하면 안된다.

② 남쪽의 왜구가 침략할 수 있다.

③ 장마철 전염병이 예상된다.

④ 작은 나라가 큰 나라를 칠 수 없다. 




위의 ④ 번의 주장은 무인이었던 이성계의 생각이라기 보다 당신 신진사대부 등 성리학자들과 사전 교감이 있었음을 의미하는데, 벌써부터 이성계를 중심으로 세로운 나라를 꿈꾸는 세력들이 뭉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이쯤되면 두 사람의 대립의 골이 상당히 깊었다고 생각됩니다.





최영, 5만의 군사를 내어주다. 위화도 회군


1388년 4월 18일, 드디어 고려의 5만 요동 정벌군이 출정합니다. 

하지만 예상했던 대로 장마로 인해 강의 물이 불어 더이상 행군이 어려워 이성계의 대군은 위화도에 임시로 주둔하게 되었죠.

마침 고민 끝에 이성계는 우왕에게 직접 회군을 청하는 글을 올립니다. 하지만 우왕과 최영은 진군을 독촉하는데... 


이제 자신의 결정만이 남은 순간.


▲회군한 이성계와 대치중인 최영


결국 왕명을 거역하고 회군한 이성계는 신진 사대부와 신흥 무장들과 함께 개경으로 돌아와 우왕은 쫓아내고 최영은 유배를 보낸 후 참형 시킵니다.





역사에서 승자와 패자를 결정짖는다면   

두 분 모두 훌륭한 분이지만 최영은 나라에 대한 충정은 있었지만 시대의 변화를 읽지 못했고, 이성계는 새로운 시대를 향한 비전과 신진 사대부라는 새로운 파트너가 있었다는 점이겠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