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미국 군사력 평가기관 GFP는 세계 각국의 군사력을 수치화 하여 비교, 평가했습니다. 이들은 각국의 군사력을 인구, 육해공 3군 전력, 경제력, 국방예산 등 50개 항목을 평가하여 군사력 순위를 발표합니다. 

특히, 한국은 2017년 보다 4단계 상승한 7위로 평가를 받았고, 올해는 8위 일본보다 처음으로 높게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GFP 평가는 핵전력과 무기의 질적 수준이 제외된 양적 기준 위주이며 비대칭 전력이나 각종 미사일 전력이나 지형 등이 제외되어 GFP순위를 맹신하기보다 가볍게 참고만 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한국의 군사력은 주변 강대국들과 비교할 때, 약할 뿐이지, 강력한 군사력과 필승의지를 보유한 국가입니다. 


마치 전교 7등인데.. 반에서는 4등인 느낌...ㅠ


올해 한국 군사력 순위가 급상승한 이유는 지난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비하여 주요 무기체계의 전력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한국 군사력을 11위에서 7위로 상승시킨 2017 전력화 된 한국의 주요 무기체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은 2016년부터 북핵,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타우러스, 전술함대지유도탄 등 20여 신규 무기체계를 전력화 하였고, 230mm 다련장 천무 등 30여 무기체계를 추가 전력화 하였습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는 울산급 호위함, 2.75인치 유도로켓, 화생방정찰차II와 사단정찰용무인항공기 등 10여 개 신규 무기를 추가로 전력화 하는 중입니다. 


1. 타우러스 장거리 공대지 전략 순항미사일 



사거리 500km이상, 탄두중량 481kg,메피스토 지능형 다목적 신관으로 1차 폭발 후 2차 폭발 시 선택된 특정 지점에서 폭발하는 강력한 대북 응징 주요 무기체계로 한국은 2016년부터 2017년 동안 F-15K에 타우러스 350K를 장착하고, 향후 추가 도입과 함께 FA-50에 장착할 타우러스 350K0-2(미들급) 도입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2. 전술함대지유도탄



'전술함대지유도탄'은 2016년부터 실전 배치 중에 있으며, 경사형과 수직형으로 나누어집니다. 경사형차기호위함 FFX-I에 탑재하며, 수직형FFX-II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사거리 250km로 2016년부터 인천급 호위함(FFX-I) 5척에 장착되었고, 수백 개의 자탄으로 축구장 2개 면적을 초토화 시킵니다. 또한 수직형은 최근 개발이 완료되었고, 2019년부터 실전 배치되어 북한 미사일 위협 시 해상에서 지상의 목표물을 타격하게 됩니다. 


사진-방위사업청제공

[경사형]                                                                [수직형]



3. 230mm 다연장 '천무'


사진-방위사업청제공


강철비 M270 MLRS와 닮은 '천무'는 사거리 80km, 300개의 자탄으로 축구장 3배 면적을 초토화 시킬 수 있는 화력장비로 북한의 장사정포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오차범위 10m 이내의 정밀한 족집게 타격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4. 화생방정찰차-II



2017년 처음으로 전력화된 신규 무기체계로 화생방정찰차-II는 수 km 떨어진 원거리에서 화학작용제 탐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차량에 탑승한 승무원은 보호장구 착용 없이 화생방 구역에서 작전 수행이 가능하며 차량 내부에 냉/난방장비 및 시스템 자동화로 전방지역에서 화생방작전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사단 정찰용 무인항공기 



육군과 해병대 사단의 공중정찰 능력을 보강하기 위해 대한항공(^^) 주관으로 전력화 된 사업입니다. 사단정찰용무인기가 획득한 공중정찰정보를 사단의 타격수단과 연계하여 긴밀하고 신속한 정밀타격을 유도하기 위한 무기체계죠.



6. 울산급 호위함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한국 해군 최초의 하이브리드 추진체계를 적용한 대구함은 전술함대지유도탄과 홍상어 장거리 대자어뢰를 탑재지상 표적과 대잠작전에 유리하며 유사시 또는 평시에 한반도 해역의 방어와 적진 공격을 담당하는 주력함 역할을 합니다. 현재 2~4번함을 건조하고 있으며, 5~8번함은 2018년 후반기 사업체를 선정하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차기호위함(울산급 Batch-II)가 8번함까지 모두 전력화가 마무리되면 대한민국 해군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입니다^^)




7.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



'유도로켓 비궁'은 해상으로 침투하는 북한의 공기부양정을 타격하기 위해 서북도서 등에 배치 중이며, 차량에 탑재된 탐색기로 신속히 예상 상륙지점으로 이동하여 북한 공기부양정이 상륙하기 전에 해상에서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개된 무기체계 이외에도 기뢰부설 남포함이나 전차잡이 아파치 헬기와 현궁 대전차 미사일, 현무 2c, 130mm 유도로켓, 소형전술차량, 한국형 GPS유도폭탄(KGGB) 등등 2018년 한국 군사력 순위를 급상승 시킨 효자 무기체계들이 즐비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GFP에서 평가한 2018년 세계 군사력 순위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 일부 밀리터리 블로그나 유튜브 밀리터리 채널에서 GFP 군사력 내용 번역 오류로 논란이 많이 되고 있는 것 같은데, 어떤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1~5위까지는 2017년도와 동일한 순위이며, 7위 한국, 8위 일본이며, 북한은 전년 대비 수직 상승하여 18위에 랭커 되었습니다. 



최근 중국이 미국을 몇 년 안에 잡겠다느니 어쩌니 여러 주장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그냥 희망사항일 뿐입니다^^, 



핵 덕후의 나라 러시아 역시 부동의 2위입니다. 하지만.. 세계 국방비가 5년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는 2015년 이후 3년 연속 하락 중이며 2018년 국방비는 431억 달러로 2017년에 비해 8% 하락하여 세계 군사비 순위에서 2017년 4위에서 6위로 떨어졌습니다.

<*431억 달러면 한화 46조 3,626억 원으로 2018년 한국의 국방비 43조원과 별 차이가 없다는 사실!!>



이렇게 되며 기존 무기들 중 70%를 교체하고 30%는 전량 개량한다는 러시아의 국방개혁이 제대로 이루어질지 의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공개한 슈퍼무기 5종과 PAK-FA와 키로프급 순양함 재취역 등은 세계 군사력 2위의 저력을 지금도 충분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국방예산을 사용하며 최근에는 국방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전력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중국해 분쟁과 대만-미국과의 신경전으로 2020년까지 항공모함 4척을 확보할 계획이며 최근에는 J-20 스텔스기를 작전부대에 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정예병을 차출하여 해병대 병력을 확보하고 한반도와 대만 유사시를 대비해 상륙훈련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2018.4.25 미국 군 전무가들은 중구의 대만 침공 시 미군이 100% 개입할 것으로 밝혔고, 중국은 이에 대해 미국은 엄청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인도 군사력은 4위로 중국과는 늘 국경 문제를 두고 대립 중이며, 최근에는 중국이 인도양까지 진출을 꾀하고 있기 때문에 해상에서도 중국과 분쟁 발생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양국의 국방비를 비교하면 결과를 대충 짐작할 수도 있겠습니다.


중국 - 국방비 162조 4307억 원

인도 - 국방비 50조 6236억 원



프랑스는 항공모함과 핵투발이 가능한 SSBN 4척과 SSN 6척을 보유한 프랑스군은 작년과 동일한 세계군사력 5위로 군사강대국이며. 유럽에서는 최초로 KC-135를 이용해 공중발사 핵순항미사일을 운용 중인 핵 강국이기도 합니다^^ (핵탄두 보유 3위 국가-300개)

또한 상륙함 전력도 뛰어난데, 미스트랄급(21,300t) 상륙함 3척 등 총 32척의 상륙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완전 부럽..) 공군전력은 전투기를 직접 설계/생산까지 하는 국가로 미라지 124대, 라팔99 등 총 296대의 전투기를 운용합니다.



영국은 과거보다 규모는 축소되었지만 전투 실전 경험은 다른 나라보다 풍부하며 3군 모두 질적으로 뛰어난 전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SSBN 4척, SSN 6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핵탄두 보유국 5위로 핵전력도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한국은 2017년 11윙서 올해 4단계 상승하여 일본을 재치고 GFP순위 7위에 올랐습니다. 아마도 8위인 일본과 비교했을 때, 이 부분에 대해서 논란이 예상되는데, 실제 GFP 수치는 질보다는 양적 수치 위주이며 실제 해당 국가의 군사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올해 순위가 급등한 이유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고도화 되는 북한의 핵, 미사일, 국지도발 위협과 이에 대한 위협 우선순위에 대한 주요 무기체계의 전력화를 이루었기 때문입니다.



해군력 만큼은 중국도 함부로 할 수 없는 일본 해상자위대는 최근 미일 관계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군사대국으로 발전 중입니다. 설계 초기부터 항공모함으로 분류되었던 이즈모급을 비롯해 일본은 공식적으로 헬기수송함을 항공모함으로 운용할 것을 천명했습니다. 



또한 항공모함으로 변경, 운용할 것을 감안해 F-35B 수직이착륙기 도입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한국도 빨리 가즈아~~~!!)

특히, 밀덕 사이에서 항상 논란이 되고 있는 한일전이 이번 군사력 순위 변동으로 인해 더욱 혼란이 예상됩니다 ㅎㅎ


ㅡㅡㅡ

마치며, 현재 한국이 전력화 중인 무기체계 외에도 향후 전작권 전환을 대비한 방위 역량 구축을 위해 '국방중기계획'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2018년부터 2020년 중반까지 중고도 정찰무인기(MUAV),전술 지대지 유도무기(KTSSM),M-SAM PIP 중거리 요격 미사일, 전술함대지유도탄(수직형), 탄두 2톤 현무4, 함대공 해궁미사일,초음속 대함미사일, F-35A, 공중급유기, KF-16 성능개량, 수상함과 잠수함 등 한국의 군사력을 다시 한번 급상승시켜줄 무기체계들이 수두룩 합니다^^



* 2019년 2020년 이후 한국의 군사력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국방중기계획'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철저한 사업관리는 필수이며, 우리 국민들은 국방과학 연구원 분들의 땀과 노력도 기억하도록 합시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