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의 상징이었던 동독과 서독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지 26년이 지났지만 세계 여러 지역의 국경에는 지금도 대립과 전쟁의 상징인 국경의 장벽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정치적, 종교적 이념의 대립은 인류 역사를 살펴보면 항상 전쟁을 수반했습니다. 이처럼 국가와 지역 간의 대립은 그 경계 지역에 높은 장벽들이 설치되었는데, 많은 전문가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이런 장벽들이 정보와 통신의 발달로 서서히 무너질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반대로 최근에는 테러와 난민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서 세계 곳곳에 더 많은 장벽들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대립과 전쟁, 희생의 한이 고스란히 서려 있는 세계에 존재하는 국경의 장벽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베를린 장벽 붕괴 현장


세계에 존재하는 국경의 장벽들


1. 이스라엘 장벽 (1,017km)


이스라엘은 현재 레바논, 시리아, 이집트와의 국경 및 가자 지구, 요르단의 서안 지방을 장벽으로 둘러싸고 있는데, 이스라엘의 네탄야후 총리가 2015년 6월에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요르단 국경에 장벽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이 계획이 완료되면 이스라엘 국토는 전체가 장벽으로 둘러싸이게 됩니다. 자신들의 안전을 위해서 설치하는 장벽이지만 한편으로는 그들만의 세상에 고립된 모습이기도 합니다. 





2. 미국과 멕시코 장벽 (3,141km)



미국과 멕시코 장벽은 세계에서 가장 통행량이 많은 곳입니다. 외관상으로 많이 흐름해 보여서 일까요? 한 해 동안 장벽을 넘어서 미국으로 밀입국하는 인원이 17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있으나 마나한 국경 장벽인데, 트럼프 행정부는 이런 허술한 장벽을 다시 세우기 위해 이미 입찰 지침까지 내린 상태죠.  



하지만 이렇게 허름하게 보여도 장벽의 1,000 km 정도는 군인들이 삼엄한 경계하에 있고 이 장벽을 넘기 위해 많은 멕시코인들이 죽기도 했습니다. 만약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시대로 다시 장벽을 보수한다면 33조 원 정도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3. 북아일랜드 장벽 (15km)



북아일랜드 장벽은 종교적인 대립으로 만들어진 장벽으로 1969년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의 충돌로 신교도와 구교도의 거주 지역을 장벽으로 분리하고 이습니다. 특히 관광지로도 유명한 곳이 북아일랜드의 수도 벨파스트인데 야간에는 경계가 삼엄하기 때문에 외출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화의 벽




4. 이라크 장벽 (5km)



시아파와 수니파의 오랜 싸움으로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의 수니파 거주 구역인 아자미야를 적대적이니 시아파로부터 격리하기 위해 미군이 건설하다가 현재는 너무 많은 반대 의견이 있어 현재 장벽은 미완성의 상태로 존재합니다. 




5. 사우디와 예멘 장벽 (1800km)



사우디는 예멘과의 국경에 1,800km에 이르는 세계에서 가장 긴 국경 장벽을 설치한 상태이며, 이곳은 외관상 펜스만 설치되어 있는 거 같지만 밀입국자와 밀수꾼들을 막기 위해서 각종 센서가 설치되어 있고, 수시로 군인 차량이 순찰을 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6. 이란과 파키스탄 장벽 (700km)



시아파와 수니파의 종교 대립으로 이란에 의해 만들어진 장벽으로 두게 90cm, 높이 3m에 이르는 장벽입니다. 도대체 종교가 뭐라고 거의 모든 분쟁의 원인이 종교에 의한 것이네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종교와 이념이 대립에 의한 장벽 외에도 지금 이 시간에도 여러 국가에서 난민들의 유입을 막기 위한 새로운 갈등의 장벽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십 년 동안 이어져 오고 있는 남북한 군사분계선 역시 이산가족의 설움과 아픔을 간직한 장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