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껍질 버리지 말고 이젠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겨울 하면 제일 많이 먹게 되는 과일이 뭘까요? 당연히 귤이라고 할 거 같은데요^^

많이 먹게 되는 만큼 귤껍질도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어릴 때 추억을 떠올려보면 귤껍질을 가지고 얼굴에도 뿌리고 손등에도 뿌리고 그랬던 기억이 나는데 그 때 얼굴에 많이 뿌려서 피부가 이렇게 좋은가...? 아무튼 오늘은 귤껍지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팁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마트에 장 보러 갔다가 과일을 좀 사려고 둘러보던 중 

망설일 이유도 없이 몸은 이미 귤을 파는 매장대로 향합니다. 30개 정도 봉지에 담아서 집에 왔는데,,

벌써 다 먹고 4개 남았네요^^ 

먹고 남은 귤껍질이 많아서 쓰레기통에 다 버렸는데.. 

"아차!! 예전에 어디서 보니까 귤껍질을 활용한 팁이 있었는데.."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급히 폭풍검색 GOGOGO!!!

제가 알아낸 귤껍질 버리지 말고 활용하는 팁 알려드릴게요.





1. 기름때 제거하기


특히, 주방에는 다양한 요리를 하고 난 뒤, 여기저기 기름이 많이 묻게 되는데 이걸 바로 닦아내지 않으면 나중에 쉽게 닦이질 않습니다. 

찌든 기름때는 웬만해서는 닦고 또 닦고 해야지 없어지는데 가스레인지, 오븐, 프라이팬, 냉장고 손잡이에 묻은 손 때 등등 

주방 구석구석의 기름때 제거에 귤껍질이 아주 좋다는 사실!! 

바로 실행에 옮겨보기로 했습니다.  




윽!! 원래 가스레인지가 이렇게 더럽지는 않은데... 진짜 오늘만 그래요....


어제 카레 만들고 국자에 묻은 게 군데군데 떨어져 있네요 ㅡㅜ

카레 국물이 아니라도 위 사진을 보시면 손잡이 위쪽으로 해서 뿌옇게 얼룩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게 기름때입니다.

이걸 옆에 보이는 귤껍질로 닦아볼 텐데요.. 진짜 없어지는지 한 번 보겠습니다. 





와우~~ 정말 반짝반짝 빛이 나는데요 ^^ (빛은 뽀샵임!)

사실 카레가 굳은 자국은 도저히 안되길래 걸레로 닦고 난 다음 귤껍질로 나머지 기름때를 닦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쓱싹! 쓱싹! 잘 닦이는군요. 광이 살아납니다.





2. 프라이팬 냄새 제거하기


프라이팬에 계란 프라이, 생선 등 요리를 하고 나면 음식 찌든 냄새가 배어서 다른 요리를 할 때 그 냄새가 다시 음식에 베이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귤껍질이 프라이팬 냄새 제거에도 탁월하다고 하네요. 

바로 실험에 들어갑니다. 일단 귤껍질과 물을 준비한 후 끓여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라이팬에 물과 귤껍질을 넣고 몇 분동안 끓여주면 기름때와 냄새가 말끔히 제거됩니다. 




3. 빨래를 하얗게 하기


저희 아기 목욕 타올입니다. 아기가 아직 돌이 되지 않아서 그런지 우유 얼룩도 묻어 있고, 쉬야 한 것도 묻어서 얼룩이 좀 있습니다.

누렇게 변해서 계속 사용하려니 좀 찝찝했는데 이것도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귤껍질을 활용해서 하얗게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세탁하기 전이랑 세탁한 후 사진을 찍어 뒀어야 하는데... 


흰 빨래를 삶을 때, 귤껍질을 함께 넣으면 표백제를 사용한 것처럼 빨래가 하얗게 되네요^^

정말 신기했어요!! 궁금한 것이 많은 탐구왕!! 찾아보니까 귤 속에 테르페느이드와 알코올 성분이 있는데 이것 때문이라고 하네요!

레몬도 비슷한 효능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다음에는 레몬으로도 한 번 해보려고요.





4. 귤껍질 삶은 물로 바닥을 닦기


귤껍질과 물을 준비한 후, 푹푹 끓여줍니다. 어느 정도 식은 다음 걸레를 적신 후, 바닥을 닦아보겠습니다. 

저희 거실은 마루바닥인데 예전부터 아기 우유 자국이 많이 있어요.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던데 오늘 한 번 닦아보려고요.





얼룩이 지워지긴 했는데, 이건 젖은 걸레로 닦으면 원래 그런 거 같기도 하고..

아무튼 괜히 바닥 청소 한 번 더 했습니다. 





5. 컵이나 사기그릇 닦기


그러고 보니까 귤껍질이 찌든 때를 제거하는데 정말 효과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컵이나 사기그릇에 묻은 때도 귤껍질과 소금을 이용하면 정말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소금을 귤껍질 안쪽에 살짝 묻혀서 그릇을 닦아주면 때와 얼룩이 말끔히 제거되더라고요.





6. 손이나 얼굴에 문지르면 피부가 매끄럽고 부드러워진다.


어릴 때 귤 먹고 나면 항상 껍질로 얼굴이랑 손등을 문지르고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 당시에도 어른들이 귤겁질 피부에 살살 문지르면 피부 좋아진다고 했었는데 귤껍질에는 비타민C가 많이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특히, 겨울에 귤피차로 만들어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 감기 예방에도 참 좋은 거 같습니다. 

다음에는 탐구왕표 귤피차 만드는 방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