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인민해방군 건군 90주년을 맞이하면서 확고한 군사 확장을 예고하며 중국의 첫 해외 해군기지인 '지부티'에 군사를 파병했습니다. 이는 중국의 '진주목걸이 전략'의 첫 해외 해군기지입니다. '진주목걸이 전략'은 미국에 의한 해양 봉쇄에 대비해 인도양을 중심으로 중동에서 에너지를 수송하는 중국의 전략 거점 구축 계획입니다. 


또한 남중국해와 인도양, 아프리카 바다를 연결하여 거점인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미얀마, 파키스탄에 경제적 지원 등을 하면서 동맹국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 해군은 인도양 해역 진출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구사합니다. 초기에는 중국 기업을 이용해 필요한 거점 지역에 상용목적으로 경제적 지원과 함께 '항만 사용권'을 획득합니다. 항만 사용권을 획득한 다음에는 '항만의 안전확보를 이유'로 중국 해군 함정 등을 보내 군사기지화 시킨다는 전략입니다. 



물론 '지부티 해군기지'처럼 중국의 해외 군사기지는 단순히 해외 군사기지의 역할 외에도 아프리카에서의 영향력의 확대와 국제사회에서 미국처럼 중국의 역할을 강화하려는데 있습니다. 이는 곧,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육상 해상 실크로드'인 '일대일로(一帶一路)'와 함께 진주목걸이 전략'이 모두 녹아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지부티 해군기지’ 외에도 방글라데시의 치타공 항구 사용권을 협상 중이며, 최근에는 스리랑카 함반토타 항을 99년 임대하는 항구 운영권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인도양 거점 항구인 파키스탄 과다르 항을 43년 간 임차했으며, 말레이시아에는 인도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거점을 확보했습니다. 


이처럼 중국은 현재 '진주목걸이 전략'으로 상당한 성과를 거둔 상태입니다. 하지만 미 해군의 해외 군사기지(해군기지)에 비하면 거의 시작 단계이며, 중국이 미국의 해외 해군기지를 처음 카피한 곳이 바로 '지부티 해군기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중국 해군이 카피 중인 미국 해군의 해외 군사기지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 해군력 1위, 공군력 2위인 미 해군은 버지니아주에 세계 최대 해군기지인 ‘노포크 기지(Norfolk naval station)’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 ‘노포크 기지(Norfolk naval station)’



전세계 해군전력의 70%를 차지하는 미 해군의 최대 해군기지로 미 항모 5척을 비롯해 70여 척 이상의 함선들이 이곳 노포크 기지 14개의 부두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육안으로 봐도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대서양함대 사령부와 해군 항공기지, 항공모함/함정/핵잠수함 조선소와 해안경비대 본부 등 30여 개의 군사시설이 밀집되어 있으며, 미 해군 전력의 20% 이상이 노포크 해군 기지를 모항으로 하고 있습니다. 



11km나 늘어진 14곳의 선착장은 직선거리가 6km가 넘고 8만여 명의 운용인원을 수용할 수 있고 미 2함대가 해체되기 전까지 모항으로 사용한 곳입니다. 


미 해군의 함대 구성을 살펴보면,


*이미지 출처-https://goo.gl/eclYDP


제1함대는 1973년 해체되어 3함대에 임무가 이전되었고, 현재의 1함대라 함은 미 본토 해안 경비대가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2함대는 2011년 예산문제로 해체되고 4함대에 전력이 흡수되어 현재는 플로리다를 중심으로 4함대가 대서양 함대 임무를 수행합니다.


*이미지 출처-https://goo.gl/eclYDP


노포크 기지의 14개 선착장에는 매년 3000회 이상 함정들이 정박하고 있으며,항공모함과 강습상륙함, 구축함 등이 작전 수행을 위해 대기 중이며, 11개의 비행장 창고에는 134대의 비행기를 수용할 수 있으며, 미국 함대 전력사령부가 있습니다. 



2. 메이포트 해군기지


4함대의 기지인 메이포트 기지는 대서양 함대 사령부 소속의 플로리다 잭슨빌에 있습니다. 주요 임무는 중남미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대응하며, 세계 여러 국가와 공동작전 수행 및 마약 단속과 같은 임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제타 해군기지


40대 가량의 함정과 전력으로 지중해와 대서양 동부를 담당하는 6함대 사령부가 위치한 이탈리아 나폴리 제타 기지입니다. 




4. 진주만 해군기지


진주만 해군기지는 미국 ‘태평양  함대’의 본부가 있는 곳으로 동태평양을 담당하는 3함대와 서태평양을 담당하는 7함대가 서수 함대이다. 




5. 샌디에이고 해군기지


샌디에이고 해군기지는 3함대와 7함대의 '태평양함대의 최대 후방 지원기지'로 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미국 항공우주연구기관의 미사일 연구원에 따르면 북한의 화성 14형이 성능 개선이 이루어지면 1~2년 내에 500kg 핵탄두를 장착해 9700km를 비행해 이 곳을 타격할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해군기지 안쪽에는 미 해군의 함정과 상륙함이 정박할 수 있으며, 기지 중앙에는 미 해군 소속 해군 공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6. 괌 해군기지


괌 기지는 아시아에서 미군 전력의 핵심 임무를 수행하는 곳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미군의 해외 군사기지이며, 한반도 유사시 미군의 대북 선제타격 역할을 하는 핵심기지인 '앤더슨 공군기지'가 있으며, 중국과 북한에 대응하기 위한 미군 군사력의 핵심 허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전체 영토의 30%를 공군이 사용하고 있으며, 공군 전력과 함께 다수의 전략잠수함과 태평양함대의 모항 역할까지 겸하고 있습니다. 




7. 일본 요코스카 해군기지


미 해군 태평양 함대 소속으로 한반도를 포함한 서태평양을 담당하고 있는 제7함대가 주둔하고 있는 일본의 요코스카 해군기지입니다. 해외에 전진 배치된 미 함대 중 가장 강력하고 한반도 유사시 김정은이 가장 두려워 하는 막강한 전력을 보유하고 있는 미군의 핵심 해외 해군기지입니다. 


기본으로 300여 기의항공기와 50여 척 이상의 함선을 보유하는데, 잠시 해당 기지에 전진 배치된 함정을 살펴보면, 


로널드 레이건 – 니미츠급 항공모함 1척

지휘함 – 제7함대의 기함 (블루리지급 1번함)

순양함 – 타이콘데로가급 이지스 순양함 3척

알레이버크급 이지스 구축함 – 존 S 매케인함 외 8척

로스엔젤레스급 원자력잠수함 3척

지원함 4척, 잠수함 지원함 1척



마치며, 펜타곤 자료에 의하면 미국은 해외 800여 곳에 군사기지를 배치하고 있으며, 이중 미 해군은 항공모함 등이 배치된 약 11개의 해외 해군기지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반면 중국 해군의 해외 해군기지는 이제 시작단계에 불과한 1곳이지만 인도양에서는 이미 항구 운영권 등을 확보한 거점이 다수입니다.  



과거 러시아 군사 전문 매체에서 중국 해군에 대해 평가한 내용에 '중국이 미 해군의 제널드 포드급 항공모함 1대를 격침시키기 위해서는 중국 해군력의 40%에 해당하는 전력을 희생시켜야 가능하다'고 저평가 하였지만,, 


중국 해군은 2009년부터 아덴만에 군함을 파견하면서 해적 대처 활동으로 최근에는 해군의 임무 수행 숙련도가 선진 해군과 비교할 만큼 크게 성장하였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