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위함은 해상에서 함선을 공중, 수상, 수중의 공격으로부터 호위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해군의 군함을 뜻합니다. 과거에는 선단 보호를 위해 중무장한 구축함이 호위를 담당했지만, 비 경제적인 이유로 보다 저렴하고 건조가 쉬운 군함이 탄생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군함을 호위함, 프리깃, 코르벳 등이라고 부르며, 최근에는 호위함의 무기가 고성능화 되면서 구축함과 성능에서는 거의 구별이 없어졌습니다. 오늘은 해당 국가에서는 호위함이라고 부르지만 실제 화력은 구축함인 세계 톱급 호위함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위함이라 하면 보통 1000~4000톤 급 이하의 범위를 가지고 있지만 정확하게 분류되어 있지는 않으며, 각 나라마다 다르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인천급은 만재배수량 3200톤의 호위함으로 분류되지만, 프랑스 해군의 아퀴텐급은 만재배수량이 6500톤에 이르지만 호위함 또는 프리깃으로 분류되어 있어 각국마다 군함의 분류가 모호한 부분이 있습니다. 



호위함이지만 화력은 구축함, 세계 톱급 호위함 순위


10위. 남아공 발로우르 급 

Valour Class



남아공 해군이 총 4척 도입한 호위함으로 독일의 MEKO A200의 설계를 기반으로 건조되었으며, 알제리에서도 운용하고 있습니다. 선체 옆 부분과 상부 구조물이 안쪽으로 들어간 선체 등으로 볼 때 레이더 단면적(RCS)을 줄여 스텔스성을 가졌으며, 제원을 살펴보면, 특징으로는 순항 시에는 디젤 추진 방식을 사용하며, 전투 시 속도와 기동성이 필요할 때는 터빈 엔진을 사용하는 신형 추진 시스템을 채택했습니다. 




9. 중국 장카이 2급

Type054A



054A급은 중국 해군의 주력 호위함으로 25척이 실전 배치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올해 26, 27번함이 진수되었습니다. 호위함이지만 배수량과 무장 면에서는 한국의 광개토대왕급 구축함보다 상위 체급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국은 해군전력 확충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데, 장카이 2급만 봐도 알 수 있듯이 2006년에 처음 1번함을 진수한 이후로 현재까지 총 27척을 진수했습니다. (한마디로 막 찍어내고 있는..부럽습니다)




8. 러시아 고르쉬코프 급

Admiral Gorshkov Class



단일 임무만을 위한 함선은 낭비라는 취지에서 출발한 어드미럴 고르쉬코프급은 호위함이지만 배수량 4500톤 급의 다목적 군함입니다. 기존의 러시아 수상함들과 다르게 최신의 스텔스 설계를 적용해 함선 외형만 봐서는 서구에서 운용되는 함선과 유사하게 보입니다. 



어드미럴 고르시코프급은 최신 함대공, 함대함 미사일을 탑재하며, VLS 발사기에는 각종 미사일을 임무에 따라 탑재할 수 있으며, 호위함이지만 러시아 전통적인 화력덕후의 능력을 보유한 프리깃입니다. 그리고 큰 배수량과 막강한 야혼트 초음속 대하미사일 16기,대공무장 탑재(32기), ‘팔마’ CWIS와 뛰어난 레이더는 어드미럴 고르쉬코프급을 호위함이 아닌 준이지스함이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최대 개틀링 유효사정거리 500m, 미사일 최대 유효사거리 8km. 팔마 CIWS는 카쉬탄 CIWS의 개량형으로 최고의 근접방어무기체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노르웨이 프리드요프 난센 급

Fridtjof Nansen Class



노르웨이 해군의 프리드요프 난센급 호위함은 SPY-1F 다기능 레이더를 사용하는 강력한 대공무장시스템을 갖춘 이지스 호위함입니다. 애초에 대잠수함전으로 구상했기 때문에 대잠능력도 뛰어나며, 가장 큰 장점은 역시 SPY-1D 축소판인 SPY-1F를 사용하는 점입니다. 





2000km 탐지거리 내에 있는 목표물을 향해 16개의 미사일에  동시에 대응할 수 있으며, 160km의 사정거리를 가진 NSM 대함미사일 8발을 탑재합니다. 현재 F-310 ~ F-314까지 5척이 건조되었으며, 현대의 호위함의 목적에 맞게 노르웨이 해군을 대표하는 가장 강력한 다목적 수상전투함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6. 스페인 알바로 데 바잔 급

Alvaro de Bazan Class



만재배수량 5800톤의 스페인 해군이 알바로 데 바잔급은 총 5척을 보유 중이며, 이지스 시스템을 갖춘 강력한 방공 호위함입니다. 이 함의 주 임무로는 적 대함미사일 파괴와 대공능력에 의한 함대 방어, 대함 및 대 잠수함 격파, 스페인 해군에서 기함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주 임무입니다. 



F100급으로 불리는 알바로 데 바잔급은 5800톤의 작은 선체에 대형 SPY-1D 레이더를 타재하여 9800톤 급의 알레이버크급의 축소판으로 잘 알려져 있는 호위함으로 그 만큼 이지스 성능이 뛰어난 프리깃입니다. 




5. 네덜란드 데 제벤 프로빈센급

De Zeven Provincien Class



만재배수량 6000톤의 네덜란드 해군의 최대 수상전투함으로 자국에서는 호위함으로 분류되지만 실상은 구축함에 필적한 호위함입니다. APAR 능동위상배열레이더를 장착해 360도 전 방향 수상 75km, 공중 150km를 감시가능하며, 250개의 목표물을 동시에 추적합니다.



최근 APAR레이더는 현대화 개수를 통해서 기존 공중 150km 감시에서 최대 400km까지 확대되어 방공능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며, 탄도미사일의 탐지와 추적을 위해 스마트 조기경보 레이더를 업그레이드하여 최대 1000개의 대공목표물과 40개의 수상목표물의 탐지가 가능합니다.  


▲ 해양임무 중에 한국의 선박을 도와주고 있는 데 제벤 프로빈센급. 



4. 인도 쉬발릭 급 

Shivalik Class



쉬발릭 급 호위함은 인도의 초신 스텔스 호위함으로 선체는 인도에서 건조했으며, 러시아와 서방권의 다양한 장비들이 탑재된 것이 특징입니다. 함대공 미사일은 이스라엘 제와 러시아 제, CIWS와 KLUB 대함미사일은 러시아 제, 브라모스 초음속 순항미사일은 인도에서 생산되었고, 레이더는 러시아 제와 이스라엘 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호위함의 엔진은 미국 제로 모든 유형의 작전에 투입 가능한 6200톤 급 호위함입니다. 



현재 3척을 운용 중에 있으며, 인도 해군의 대표 최신 대공레이더와 첨단 미사일로 무장한 인도 자체 생산한 스텔스 호위함입니다. 



3. 독일 작센 급 
Sachsen Class



작센급은 독일 해군의 최강급 수상전투함이자 대표적인 APAR시스템 탑재 호위함으로 현재 3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외관 특징을 보면 마스트가 상당히 높게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러시아의 초음속 대함미사일 등을 방어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또한 이지스에 비해 탐지거리가 짧은 APAR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마트 L레이더를 탑재해 400km이상의 탐지거리를 확보, 적 미사일에 대한 방어능력을 향상시켰으며, SM-2중거리 대공미사일과 SSM함대공미사일 장착으로 대공전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2. 덴마크 이버 후와이츠필트 급 

Iver Huitfeldt Class



덴마크의 Iver Huitfeldt 호위함은 말만 호위함이지 만재배수량이 6645톤에 이르는 한국의 이순신급 구축함보다 큰 호위함으로 다목적 전투지원함인 '압살론급'이 원양작전에 투입되어 지휘함과 지원함의 역할을 겸한다면, 이버 후와이츠필트 급은 해상전투에 최적화된 임무를 수행하도록 만들어진 호위함입니다. 



때문에 압살론 급을 베이스로 만들어졌지만, 무장 탑재량과 속도에서는 오히려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며, 현재 덴마크는 3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덴마큰 해군 호위함의 APAR 시스템은 네덜란드의 데 제벤 프로빈센 급과 독일의 작센급 두 나라와 함께 현재 3개국에서 운용하는 유럽제 능동위상배열레이더입니다. 




1. 프랑스 아퀴텐 급 

FREMM Class



매년 세계 호위함 순위에서 항상 1위에 랭커되고 있는 프랑스 해군의 아퀴텐급 호위함프랑스판 과무장 호위함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슈퍼 래피드 76mm 함포는 분당 120발이라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대공미사일 16발, 엑조세 대함미사일 8발, 장거리 순항미사일인 스톰 셰도우미사일 16발을 탑재하여 강력한 화력을 뿜어냅니다. 



프랑스는 현재 총 11척의 아퀴텐급 호위함을 보유할 예정이며, 배수량과 성능, 화력을 보면 함급만 호위함이지 사실상 구축함이라고 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그리고 위상배열 레이더를 이용해 동시교전 능력이 기본 10개 정도지만 화력에 비해서 뛰어나다고 할 수 없지만 탑재된 아스터 대공미사일을 발사한 후 망각 방식을 활용하면, 동시에 30~50개의 공중 표적과 교전이 가능할 정도로 순간 방어력이 상승하는 다목적 세계 최고의 호위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 소개해드린 호위함은 세계 톱급 호위함으로 알려졌지만 내용을 보면, 사실은 구축함 급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대에는 해상전투의 다양화와 탑재 무기의 고성능화로 인해 호위함과 구축함의 구별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때문에 나라마다 군함의 분류가 모호한 부분이 많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