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유격훈련, 이정도는 해야지 무적 해병대!


제대를 했어도 군대 훈련을 생각하면 제일 많이 생각나는 훈련은 아마 유격훈련일 것입니다.

특히, 해병대 유격훈련은 일반 육군의 유격훈련보다 프로그램도 많고 힘들기로 유명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사진은 대한민국 해병대가 왜 무적 해병대인지 금방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바로 대한민국 해병대 유격훈련 현장을 가보겠습니다. 



<훈련일정>

PT체조, 장애물 훈련, 두 줄/세 줄 도하, 외줄 도하, 산악구보, 암벽등반, 매듭법 등으로 구성됩니다.



유격 장갑입니다. 벌써부터 손바닥이 아려오는 거 같습니다. 

PT는 교관의 재량에 따라 회수를 적당히 하는 분도 있고 처음부터 아주 힘들게 훈련시키는 교관도 있습니다. 

PT의 꽃은 뭐니 뭐니 해도 선착순이죠!! 한 명이라도 틀리면 선착순! 선착순! 정신 차릴 때까지 다시! 선착순

('훈련보다 선착순이 더 힘드네'라는 생각이 들때쯤...오리걸음 선착순은 거의 기절입니다)



절벽에 매달리면 처음 시도할 때는 무릎도 펴지지 않고 손발이 떨리지만 훈련이 거듭될수록 자신감도 생기고 체력도 받쳐주게 됩니다. 

해병대가 되면 이 정도 훈련은 기본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암벽등반 

슬립, 텐션, 로프 고정! 처음에는 힘으로 하려다 이내 기진맥진할 수 있지만 요령만 알면 다음부터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08번 쉬지 말고 움직여!"



벽암지 유격장 

고소공포증이 있는 해병도 처음에는 머뭇거리다가도 금방 적응하고 씩씩하게 등반을 합니다.

안되면 될때까지!! 그게 해병대니까요!



균형을 잘 잡고 가다가도 빨리 가려고 마음을 성급하게 먹다가는 균형을 쉽게 잃습니다. 

실수로 하늘을 보게면 원위치 시키기 정말 힘듭니다. 한쪽 발을 아래로 내리고 줄은 가슴에서 사선으로 해야지 중심이 잘 잡힙니다.



앉아 레펠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오른손의 역할이죠!! 오른손 위치는 엉덩이!!

처음 훈련을 받을 때는 자세를 잡는 것도 내 맘처럼 되지 않지만 숙달이 되면 반쯤 내려와서 조교처럼 도약을 하는데 여기서 더 자신감이 붙으면 꼭대기에서부터 도약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수직 레펠

밑에서 아기 마린보이들이 집중해서 보고 있습니다. 솔직히 아래에서 볼 때는 은근히 쉬워 보입니다. 

하지만 위로 올라가서 직접 줄을 잡으면 1초도 되지 않아서 생각이 달라집니다.



뒤에 보이는 대원은 머리를 많이 다친 거 같은데도 훈련을 포기하지 않고 악으로 깡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바로 저런 모습이 해병대의 모습이죠.



세 줄 도하 

비교적 아주 쉬운 훈련입니다. 훈련장 아래로 도로가 보이는데 포항 유격장의 모습입니다. 

가끔 차를 멈추고 내려서 구경하는 시민들도 있습니다. 



해병대 유격장의 꽃! 헬기레펠 교장의 모습입니다.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훈련으로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이제 죽는구나'라는 말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헬기 레펠

43M쯤 되는데 해병대라면 이 정도는 다 할 수 있습니다. 해병대 자부심이라는 게 왜 생겨나는지 알게 되는 훈련으로 땅에 발을 딛는 순간 '해냈다'라는 자부심이 가슴에서 치고 올라오는 걸 느끼게 됩니다. 



하강

맡은 편 절벽으로 이동하는 훈련인데 절벽의 높이는 55M에 이릅니다. 

떨어진다면.. 하지만 아직 저 훈련 중에 떨어진 사람은 업습니다. 



백령도 해병대의 외줄 타기

백령도 유격장은 섬과 섬사이를 로프로 걸어놓고 훈련을 하는데 아시아에서는 최고 긴 장거리 외줄입니다.




중간쯤 오면 로프가 V자를 만들면서 균형을 잡기 힘들어지고 체력적인 소모도 많이 생깁니다. 

여기서 전진을 못하고 쳐지게 되면 바로 조교가 줄을 흔듭니다. 그러면 100% 뒤집어지는데 '통닭'이 되면 몇 배로 체력 소모가 되기 때문에 최대한 중심을 잡고 통과해야 합니다.  



이렇게 모든 훈련이 끝나고 나면 더 멋지고 강인한 해병대로 거듭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해병대의 자부심은 그저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걸 몸소 체험할 수 있는 해병대 유격훈련의 모습이었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