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부대에는 없는 대한민국 해병대의 자부심 TOP 5


대한민국 해병대는 1949년에 창설되었는데 올해로 68주년을 맞이합니다. 해병대가 창설될 당시 우리나라는 지리적 위치상 상륙작전과 수륙양면작전을 확실하게 수행할 수 이는 막강한 엘리트 부대가 필요했습니다. 그 당시에도 극도의 인내력과 전투력을 요구하는 훈련을 통과해야만 해병대가 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특수한 목적으로 생겨난 해병대는 각종 전투와 6.25, 월남전 등 현대 전쟁터에서 경험한 실전을 바탕으로 현재는 최고의 강성부대로 성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정한 대한민국 해병대가 되었을 때 그들이 가지는 자부심은 정말 대단합니다. 



다른 일선 부대에는 없는 그들이 최고의 부대라고 느끼는 자부심은 어디에서 생기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부대에는 없는 대한민국 해병대의 자부심은 이렇습니다.


1. 팔각모와 붉은 명찰.

2. 귀신 잡는 해병대.

3. 아무나 해병대가 될 수 없다.

4. 한 번 해병대는 영원한 해병대다.

5. 한국 전쟁 당시 중앙청 태극기를 게양함.



1. 팔각모와 붉은 명찰


해병대의 상징인 팔각모는 일반 부대의 전투모(게리슨 모)와는 다른 형태인 팔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팔각의 뜻국가에 충성하라, 뜻 없이 죽이지 마라, 부모에 효도하라, 욕심을 버려라, 벗에게 믿음으로 대하라, 유흥을 삼가라, 전투에 후퇴하지 말라, 허식을 삼가라의 팔각의 의미와 '지구 어디든지 가서 싸우면 반드시 승리하는 해병대'라는 의미의 팔극의 의미도 있습니다. 

팔각모를 착용한 해병대의 모습이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는 이유를 이제 알 거 같습니다. 



해병대만의 붉은 명찰은 책임과 의무를 다하라는 명령인 동시에 무적 해병대를 나타내는 상징입니다. 

붉은색은 피와 정렬을 나타내며 젊음을 조국에 바친 해병대의 전통을 나타냅니다. 

또한 황색은 땀과 인내를 상징하며 신성하고 예의 있으며 활기차고 땀과 인내의 결정체임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2. 귀신 잡는 해병대 


해병대 창설 후 1년 뒤, 6.25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후 경남 통영이 북한군에 점령되는데,,

1950년 8월 17일 해병대는 한국 최초의 상륙공격작전을 펼치고 이틀 만에 북한군에게서 통영을 탈환하는데 성공합니다.



당시 뉴욕 종군기자인 마거릿 하긴스는 통영상륙작전을 취재했는데 우리나라 해병대를 '귀신 잡는 해병대'라고 소개하면서 한국 해병대의 우수함을 나타내는 상징처럼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아무나 해병대가 될 수 없다.


해병대 입대 경쟁률은 한때 10:1까지 치열했던 때가 있을 정도로 아무나 입대할 수 없는 곳입니다. 

최고의 군인이 되기 위해서는 최강의 정신력과 육체로 무장되어야 하는데 기초체력은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지 힘든 6주 훈련을 견뎌내고 정예 해병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병대로 다시 태어나면 아무나 해병대가 될 수 없다는 자부심과 함께 악으로 깡으로 라는 자부심으로 가득찬 해병대원이 될 것입니다. 



4. 한 번 해병대는 영원한 해병대다.


해병대는 일반 부대보다 전우애가 끈끈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병대 전우회'만 봐도 그들의 유대관계가 얼마나 끈끈한지 알 수 있죠.

훈련소 입간판에 '해병대의 미래는 이곳에서 시작된다'라고 적혀있는데 모든 훈련을 마치고 신병훈련소에서 붉은 명찰을 가슴에 달 때 더욱 끈끈한 전우애를 알게 되고 투철한 정신력과 강인한 체력으로 단련된 자신을 만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런 과정들을 모두 거쳐야만

'한 번 해병대는 영원한 해병대다'라는 의미를 가슴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한국 전쟁 당시 중앙청 태극기를 게양함.


한국전쟁에서 9.27 서울 수복 때, 서울 중앙청에 태극기를 다시 게양한 부대가 바로 해병대입니다. 

태극기를 게양했다는 것은 전장에서 가장 선봉에 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후 중앙청 태극기를 게양하는 모습은 대한민국 막강 해병대를 상징하는 하나의 자부심이 되었습니다.



지옥 같았던 모든 훈련을 이겨내고,

처음으로 가슴에 붉은 이름표가 달릴 때, 그 가슴 벅찬 느낌은 

진정한 대한민국 해병대가 아니고서는 절대 누릴 수 없는 자부심입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