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S급 보병부대! 지금도 최강이라 불리는 이유


군대를 다녀온 사람들은 하나같이 약속이나 한 듯이 자신이 군 생활했던 곳이 가장 힘든 부대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세대를 거쳐서 우리들 아버님 시절로 올라가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군대를 다녀온 남자라면 다 같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군생활 했던 부대는 진짜 힘들었어!'라고 글자 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이 말하니까요.



그럼 아주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했을 때 과거 자대 배치를 앞둔 훈련병들과 해당 부대를 전역한 분들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S급 메이커 부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 S급 보병부대! 최강의 부대를 소개합니다."


1. 제2사단 노도부대

2. 제8사단 오뚜기부대

3. 제11사단 화랑부대

4. 제27사단 이기자부대



육군 메이커 부대에 대해서 대한민국 모든 육군 부대를 하나의 기준을 놓고 '힘들다', '세다'라는 단어로 순위를 정하는 것은 어쩌면 모순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육군에서는 오래전부터 그 부대가 가진 역사와 부대원들의 강인한 전투력을 기준으로 메이커 부대라는 별칭을 사용해 왔습니다. 



1. 제2사단 노도부대


엄청난 추위와 더위, 열악한 시설과 환경, 육군 최고의 훈련량으로 일반 육군 중에 2사단 노도부대와 비교할 부대는 없다고 할 정도로 생각만 해도 입에 단내가 나는 부대입니다. 



강원도 양구 쪽에 위치한 주둔, 수색, 경계 임무를 펴는 사단으로 1947년 12월 1일 대전에서 2여단으로 창설되었으며 1949년 제2보병사단으로 증편되었습니다. 6.25 전쟁 중 '화령장지구전투'에서 북한군 15사단을 기습해 괴멸시키는 혁혁한 공을 세운 부대로 유명합니다. 



1986년 울진 삼척과 1996년 강릉 무장공비 침투 때에도 큰 공을 세워 중동부 전선 최정예 산악부대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노도부대의 정신은 '백절불굴 불퇴전'이라 하여 '백번이 꺾여도 쓰러지지 않고 전쟁에서 절대 물러서지 않는다'라는 정신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훈련하는 부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제8사단 오뚜기부대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군 전투력 시범부대로 훈련량이 많고 그 유명한 중부전선 철책을 담당했던 대한민국 최정예 부대입니다. 

지금은 기계화 사단으로 전환되면서 예전과 같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한때 가장 행군을 많이 하는 부대로 알려져 있었으며, 달에서 보면 만리장성과 오뚜기 부대가 행군하는 모습이 보인다는 말이 있을 만큼 끈기와 인내로 뭉친 강성 부대입니다.



출신 연예인으로는 이휘재, 차인표, 강타, 윤진영 등이 있었습니다. 

전쟁 시 가장 선두에서 싸우게 되는 주력부대로 엄청난 훈련량을 자랑하며 1년에 한 번은 100km 행군이 있습니다. 


3. 제11사단 화랑부대


강원도 홍천에 주둔한 부대입니다. 오뚜기 부대처럼 현재는 기계화 사단으로 개편이 되었습니다. 

일명 젓가락 부대로 알려져 있으며 1야전 사령부 직할부대로 이곳도 행군으로 유명한 부대로 제대할 때까지 지구를 3바퀴 돈다고 할 정도로 엄청나게 걷는 부대로 전역 후에는 절대 걸어 다니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출신 연예인으로는 김국진, 김대희, 정찬우, 임하룡, 최병서 등이 복무했습니다. 

김국진 씨 체형은 작아도 강단 있어 보였던 이유가 화랑부대 출신입니다.



4. 제27사단 이기자부대


강원도 화천에 주둔하고 있으며 휴전선 동부전선을 책임지고 있는 사단입니다. 

최근에 '진짜 사나이' 출연으로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부대입니다. 



이미 사병들 사이에서는 엄청난 훈련량과 강도로 유명한 부대이며, 

1996년 강릉 무장공비 소탕작전에 참여하여 육군 최정예 부대로 전투력을 과시했습니다. 부대원들이 갖는 자부심이 정말 대단한 부대로 알려졌습니다.



출신 연예인으로는 유승호, 김태우 등이 있습니다. 

특히 무박 4일 극기훈련은 20km, 40km 산악행군과 특공무술 등 교육훈련은 이기자부대 수색대대 내에서도 최정예 부대원만 선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역 후 몇 년, 몇 십 년이 흘렀어도 남자들이 군대 이야기만 나오면 자신의 부대가 최강이라고 말하는 것은 군인으로 있는 동안 힘든 훈련과 시간들을 함께 하면서 가졌던 '자부심'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도 훈련으로 자신과 싸우고 있을 현역 군인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