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의 상징! 험비를 뛰어넘는 차세대 전술차량 JLTV


지난 30년간 미군과 함께 전 세계의 전장을 누빈 미군 군용 차량의 아이콘 '험비'(HMMWV)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험비를 대신할 차세대 미 육군의 전술차량으로 오시코시社의 JLTV가 선정되었습니다. 

2006년 1월 개발 프로그램이 승인된 이후 록히드마틴, BAE 시스템스, AM제너럴 등의 방산업체가 8조에 가까운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최종 승자로 오시코시가 선택되었습니다. 


▼오시코시社 JLTV로 선정 (Joint Light Tactical Vehicle=통합경전술차량)


▲MRAP를 보완한 MATV


▲험비(HMMWV)


JLTV의 계약 규모는 무려 67억 5000만 달러에 이릅니다. 우리 돈으로 약 8조입니다. 

향후 25년간 JLTV를 미 육군에 50,000대, 해병대에 5,500대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JLTV가 선정된 주된 이유는 아시코시는 군용 차량을 납품하는 회사답게 수많은 현장 테스트에서 낮은 고장률과 기존의 험비보다 높은 지뢰 방호력, 개선된 연비와 늘어난 탑재량으로 전장에 최적화 된 전술차량임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많은 전장을 그치면서 미 육군에서는 험비를 대신할 차세대 전술차량의 필요성을 계속 주문했습니다. 

이는 전장의 환경이 변함으로 인해서 보병의 위협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였기 때문입니다. 

미군은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수많은 병사들을 IED(급조폭발물)에 의해 잃었습니다. 이 때문에 폭발물에 대한 방호력과 방어력이 뛰어난 전술차량이 필요했습니다.



험비와 비교해서 기동력과 방호력에서도 훨씬 뛰어나며, 거친 산악지대에서도 뛰어난 임무수행 능력을 보여줄 JLTV는 승무원 구획의 방어력은 MATV와 동등한 수준이며, 방호력과 생존성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소음, 열, 전자기 신호 노출을 줄이고 엔진의 가동 없이 모든 장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전원까지 제공합니다. 



아래는 당시 처음 개발 프로그램이 승인된 이후, 방산업체에 대한 미 국방부의 전술차량 제안요청서의 일부 내용입니다. 


<미 국방부의 전술차량 요청서 일부 내용>

1. 전술차량의 측면에서 적의 RPG 공격이 있어도 안전해야 한다. 

2. 저지대와 고산지대에서 작전이 가능해야 한다. 

3. 지뢰와 IDE 폭발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4. 영하 40℃~영상 52℃에서도 차량에 이상이 없어야 한다. 

이 외에도 운송이 용이해야 하는데 대형 수송기인 C-130, CH-53헬기 수송이 가능해야 한다. 



JLTV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뢰와 급조폭발물에 대한 방호력이 장갑차량 수준이며, 측면 포탄 피격시 방어력은 경전차와 같은 수준이며 무게는 오히려 기존 험비보다 가볍고 연비가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모듈식 장갑 키트인 A-kit, B-kit를 장착할 수 있는데 무게는 다소 늘어나지만 방호력은 강화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①A-kit는 기본적인 방어력을 제공합니다. 

수평 전방위에 대해 30m 거리에서 7.62*51mm 탄 방호가 가능하고 100m 거리에서 15mm 파편 방호가 가능한 STANAG 4569 Leavel-1을 사용하고, 하부는 6Kg 폭발에서 방어가 가능한 STANAG 4569 Leavel-2에 해당합니다.



②B-kit는 추가적인 방어력을 제공합니다. 

수평 전방위에 대해 30m 거리에서 7.62mm*51mm 탄 방호가 가능하고 60m 거리에서 155mm 파편 방호가 가능한 STANAG 4569 Leavel-3을 사용하고, 하부는 10kg 폭발에서도 방어가 가능한 STANAG 4569 Leavel-4에 해당합니다. 

③363kg 추가 모듈 장착시 RPG-7 방어능력이 추가됩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TAL-4i 독립 서스펜션은 자유로운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으로 기존 험비보다 70% 이상 올렸습니다. 

(300마력, V8 6.6L, 최대속도 112Km)

그리고 장착된 런플렛 타이어는 적에게 피격 시에도 최소한의 기동성은 유지해줍니다.  



마지막으로 JLTV는 전술차량으로서의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데 토우 전술 미사일과 원격 조정이 가능한 무기, 야간 투시장비와 독립적 통신체계 등 다양한 전술적 활용도면에서도 높은 판정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위 사진은 기아의 전술차량인 K-151도 함께 올려봅니다.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유로5 6기통 디젤 (모하비 엔진 디튠 225마력, 50.5 토크)

8단 미션에 4륜입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