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의 싸움닭! 이스라엘이 강할 수밖에 없는 이유


1947년 독립선언 이후로 이스라엘은 수십 년 동안 중동 국가들과 적대관계에 있고 지금까지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을 둘러싼 중동의 다른 국가보다 영토와 인구가 작은 나라지만 오히려 그들이 중동의 패자로 군림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중동의 싸움닭으로 불리면서 

그들이 강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간단히 3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1. 이스라엘-중동 국가와의 오랜 분쟁

2. 남녀 군 복무-남자 3년, 여자 2년 의무복무

3. 최신 전투기 구입-실전 경험이 풍부한 세계 최고 파일럿 보유



최근에는 미국과 이란의 핵협상으로 안보의 위협이 더욱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이미 중동에서 막강한 군사력을 자랑하는 그들이 계속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무기를 수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는 역사적, 지리적 원인이 있는데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이유 1, 이스라엘-중동 국가와의 오랜 분쟁


이스라엘 분쟁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다양한 해석이 있는데 종교적인 대립(이슬람교/유대교), 아랍인과 유태인의 대립, 땅 소유권의 대립, 냉전시대 소련과 미국의 지지 구조 등의 원인으로 현재까지도 분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시리아 분쟁 원인


4차례 중동전쟁을 치르면서 시리아는 항상 이집트와 함께 이스라엘과 전쟁을 했습니다. 

여기서 분쟁의 원인이 된 3차 중동전쟁에서 이스라엘이 시리아의 골란고원을 점령하는데 이곳은 이스라엘에게는 식수의 30%를 공급하며 전략적 요충지로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반면에 시리아 입장에서는 자국의 영토를 점령당했기에 꼭 찾아야 할 명분이 있으며 결코 서로 양보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원인


2000년간 힘없는 팔레스타인들이 나라를 이루고 정착한 곳을 19세기 후반 이스라엘이 스위스 바젤에 모여 팔레스타인 지역에 나라를 세운다고 선언합니다. 이 선언 후 팔레스타인들은 자기들이 정착해 살던 곳에서 쫓겨나게 되는데 그 후로 팔레스타인들은 테러와 이스라엘인들은 보복 공습으로 대응하며 지금까지도 분쟁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유 2, 남녀 의무 군 복무(남 3년, 여 2년)


이스라엘의 징집률은 세계 1위입니다. 물론 여자들도 2년을 복무해야 합니다. 

매년 미국으로부터 수십억 달러의 군사원조를 받고 있으며 막강한 군사력을 보유한 중동의 패자로 군림할 수 있는 이유는 전 국민의 국가에 대한 높은 충성도와 수십 년 동안 계속된 전쟁으로 현역과 예비군 모두 실전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군인이라는 사실입니다. 



전쟁을 직접 체험한 모든 세대들의 실전 경험과 최신 무기, 효율적인 작전은 이미 세계에서 제일이라고 할 만큼 유명합니다. 

그들은 특수전과 공습과 같은 작전도 미국의 특수부대가 혀를 내두를 정도로 막강하며,

육군은 미국과 러시아와 함께 세계 3대 강국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유 3, 최신 전투기 구입-실전 경험이 풍부한 세계 최고 파일럿 보유


이스라엘은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공군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다시 록히드 마틴사의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인 F-35를 17대나 추가 구입하면서 현재 운용되고 있는 35대와 함께 총 50대의 F-35를 보유한 국가가 됩니다. 



그들의 막강한 공군력은 중동의 적대국들 사이에 있는 작은 나라가 살아남기 위해서 가장 확실한 선택입니다. 

막강한 공군력은 전쟁의 억지력을 갖출 뿐 아니라 적대국에게 위협을 받았을 때 언제든지 즉시에 보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동의 싸움닭으로 이스라엘이 강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어쩌면 당연한 일인 거 같습니다. 

그들의 국방정책은 뛰어난 전투력과 질적 우위에서 최신 무기로 적국과 싸워 이긴다는데 있습니다. 

최근 미국 전 국무장관에 의하면 이스라엘은 이미 핵무기 200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으며, 육군과 공군은 세계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끝으로 이스라엘은 자국민 한 사람이 적대국에 의해 피해를 입으면 몇 배로 갚아주는 근성이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보면 너무하다고 할 정도로 뼈져리게 갚아주는데 이는 작은 나라가 중동의 여러 적대국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인 거 같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