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기계화 보병사단는 대한민국 최강의 화력을 자랑하는 육군 최정예 기계화 부대입니다. 

단일 사단의 화력에 있어서는 아시아 최강의 화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북한의 남침 시 역습에 나서 기동군단과 함께 일격필살로 적의 기갑부대를 괴멸시키고 전쟁을 종결시킬 목적으로 편성된 '결전부대'입니다. 오늘은 결전부대가 왜 대한민국 최강의 화력이라 불리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결전부대(제20기계화 보병사단)는 수도기계화 보병사단, 제11기계화 보병사단과 함께 대한민국 유일의 공격 목적의 부대인 제7기동군단 예하 부대입니다.

(*11기계화 보병사단은 2016년 7군단 소속으로 개편)



1. 신화의 시작


제20기계화 보병사단은 6.25전쟁이 끝날 무렵인 1953년 2월 9일 강원도 양양에서 창설된 후, 중동부 전선의 M-1 고지 점령을 위해 남하한 중공군을 상대로 16번 고지를 빼앗기고 18번의 공격으로 고지를 점령했었는데 병력 대부분이 신병임에도 불구하고 투지와 끈기로 승리한 전설을 남기게 됩니다.

하지만 당시 전투에서는 이겼지만 북한군과 함께 아군의 피해도 상당했기 때문에 고지 점령을 두고 얼마나 치열했었는지 알 수 있겠습니다.   



이후 1981년 제20 차량화 보병사단으로, 2년 후 현재의 제20기계화 보병사단으로 다시 한 번 개편되면서 수도기계화 보병사단(맹호부대) 다음으로 북한이 두려워할 수밖에 없는 대한민국 국군의 2번째 기계화 보병사단으로 탄생합니다.




2. 화끈한 화력과 뛰어난 기동력


유사시 모든 전력을 초집중하여 전선을 뚫고 올라가 전투를 종결 짖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보유 전차의 수가 300여 대에 이를 정도로 막강합니다. 진군하는 모습을 상상만 해도 가슴이 벅차오르네요.

물론 물량적인 면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전세계에서 3세대 전차를 4번째로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사단 전력으로는 아시아에서 최강 화력으로 알려질 만큼 전력 확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K-2 흑표전차

최초로 20사단에 배치된 흑표전차는 120mm 활강포와 지상에서 70Km로 기동할 수 있는 1500마력의 힘과 스노클링 기능을 이용해 4m의 강물도 흑표전차를 막을 수 없습니다. 현존하는 최강의 4세대 전차로 그 우수성은 이미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중량은 에이브람스보다 가벼운 60톤으로 기동성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 하며, 장갑관통방어력은 1000mm K-1A1의 2배에 이릅니다.(보통 철갑탄 관통능력은 800mm)북한의 선군호와 최신 전차 외에는 흑표와 대전해서 이길 수 있는 전차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결전부대 훈련모습




▲K1A1 전차

북한의 T72 전차에 대응하기 위한 3.5세대 전차로 120mm 활강포와 전차장 및 포수석 열영상 조준 장비와 탄도계산기, 특수 복합장갑 등 기존의 K1전차의 화력, 방호력, 명중률, 기동력을 대폭 향상시킨 전차로 지상에서 65Km로 기동할 수 있으며 흑표와 함께 제20기계화 보병사단의 대표 전력입니다. 







▲K21 보병전투장갑차


40mm 기관포와 기관총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차량 내부에 보병 전투원 9명을 탑승한 채로 지상에서 시속 70Km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한 번 주유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주행이 가능한 전투력과 기동력 그리고 방호력까지 두루 갖춘 팔방미인이죠. 





▲K-30 비호


우리나라는 저고도 방공망이 취약하다는 이유로 국군의 저고도 방공망의 필요성 때문에 개발된 자주대공포입니다. 대공 유도탄인 신궁을 장착해서 7Km내의 적 항공기와 교전이 가능하며, 2문의 KKCB 포는 분당 600발을 발사할 수 있는 지상의 적과 저공으로 침입하는 적 항공기를 타격할 수 있는 복합 무기체계입니다.





3. 쏘고! 쏘고! 쏘고! 결전부대는 오로지 훈련


여기까지는 제20기계화 보병사단이 보유한 주력 장비들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물론 장비만 좋다고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신 장비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그 장비를 운용하는 사람의 능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전부대에서는 실전에서 최단 시간에 전투를 종결 짖기 위해 상상도 못할 많은 훈련량을 소화하고 있으며 이는 곧 운용 인력 개개인의 장비에 대한 숙련도가 레전드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남한강 도하훈련을 위해 집결 중인 제20기계화 보병사단


우리 육군의 제20기계화 보병사단의 훈련량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진짜 훈련이 많습니다.


▲남한강 도하훈련 중인 K-21 보병전투차량


▲흙먼지를 날리면 기동 중인 K-2 흑표전차


북한은 또다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함으로써 보란 듯이 도발을 해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종결자로 불리는 결전부대는 육군 최정예 기계화 부대의 막강한 위용과 함께 언제나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사진출처-국방홍보원


재미있게 읽어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