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6 소총이 지금까지 최고의 돌격소총으로 불리는 이유


1962년 유진 스토너에 의해서 개발되었고 50년이 지난 지금까지 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돌격소총의 전설 M16

현재 800만 정 가까이 생산되었고 아직도 미국, 캐나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생산되고 있는 소총입니다. 50년 동안 군인들에게 세계 최고의 소총으로 알려졌으며, AK-47과 함께 전쟁사에 길이 남을 명작으로 불리는 이유는 뭘까요? 베트남 전쟁이 한창이었던 그때로 가보겠습니다.


M16 소총



M16 소총은 이렇게 만들어졌다! M1 개런드, M14


2차대전이 끝난 후 8발 탄창을 사용하는 반자동소총인 M1 개런드 소총보다 더욱 뛰어난 소총을 원했던 미군은 사거리가 길고 완전 자동소총을 원했습니다. 

그렇게 개발된 소총이 M14 반자도 소총입니다. 사거리가 길어졌고 20발 탄창을 사용한 소총으로 M1 개런드 보다는 확실히 사거리 증가와 자동화에 발전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명칭 : M1 Garand

탄환 : 7.62mm*63mm

작동 : 가스 작동식, 회전 노리쇠 방식

무게 : 4.3kg

장탄 : 8발 클립탄창

발사방식 : 반자동

유효사거리 : 550m


2차 대전과 한국전쟁에서 사용되었던 소총으로 이전에 미군이 사용했던 M1903 스프링필드 소총을 대처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당시 거의 모든 나라가 볼트 액션식 소총을 사용했기 때문에 M1 개런드의 탄생은 획기적이었습니다. 


명칭 : M14 

탄환 : 7.62mm*51mm

작동 : 가스 작동식, 회전 노리쇠 방식

무게 : 4.1kg

장탄 : 20발 탄창

발사방식 : 반자동

유효사거리 : 460~800m


베트남전 초기 M14 소총은 정글에서는 전혀 미군에게 도움이 되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명중률이 높아서 시야가 딱 트인 사막에서는 저격용 소총으로 사용될 만큼 성능이 뛰어났지만 반동도 심하고 반자동이기 때문에 정글에서는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이때 유진 스토너라는 유명한 총기 설계자가 검은색 플라스틱과 강철이 아닌 알루미늄으로 AR-10이라는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소총을 만들게 됩니다. 

AR-10은 AR-15로 개량되었는데 기존에 사용했던 소총과는 디자인부터 완전히 달랐기 때문에 총의 성능보다는 외관의 모습만 보고 미군의 제식 소총으로 꺼려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보수적이었던 당시 육군 관계자들은 AR-10, AR-15는 검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이상한 총으로 보일 뿐이었습니다.



이후 AR-15의 가능성을 알았던 세계적인 총기 제작자인 콜트에 의해 베트남 전쟁시 특수부대원들에게 실전 평가를 받게 됩니다. 

획기적인 자동소총이며 높은 사거리와 살상력 때문에 굉장히 높은 성적을 받게 되어 M16이라는 미군의 제식명칭을 받습니다. 

이 때부터 미군의 주력 소총으로 자리매김합니다.




최고의 돌격소총이 가진 단점


미군은 M16의 개량형인 M16A1을 주문하고 베트남전에서 주력 소총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M16A1의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1. 탄 소비가 많았습니다. 

2. 비, 진흙 등에 의해서 격발 불량이 자주 발생됩니다. 

3. 병사들은 M14로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M16A1의 총기 수입을 어떻게 하는지 몰랐고 귀찮아했습니다.


1번은 그렇다 치더라도, 2번인 격발 불량은 정말 당시에 심각했습니다. 베트남 종군기자들은 이 심각성을 알고 불량한 총으로 젊은 군인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기사화시키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작 콜트에서는 적극적인 대응보다 '총기를 잘 닦고 청소하면 된다'라는 말로 병사들을 달랬다고 합니다. 젊은 병사들이 타국에서 목숨을 걸고 싸우는 현실에서 저렇게 대응을 했다는 것이 믿기지 않네요.



하지만 실제 전쟁터에서 M16A1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총기수입'이었습니다. 

군대에서 M16을 사용했던 분은 잘 아시겠지만, 이 총은 항상 칠하고 닦고 애정을 쏟아야지 격발 불량 같은 돌발상황이 생기지 않습니다. 

물론 녹이 피는 현상도 잘 생겼던 것 기억나시죠?


아마 베트남 정글에서는 더 심했을 겁니다. 

 '총기를 잘 닦고 청소하면 된다'라는 말이 이때 생겼나 보네요..아마 군대에서 M16A1 사용했던 분들은 시간만 나면 총기 손질했던 기억이 있을 겁니다. 



단점은 극복하고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다


베트남 전쟁에서의 문제점들을 즉각적으로 보완해 나갑니다. 

M16의 노리쇠 전진 장치와 추가 열처리 등 개선으로 M16A1은 이미 베트남에서 미군들의 주력 소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계속해서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M16A1 다음 버전인 M203 유탄발사기는 분대별로 1명이 소유하며 분대 지원화기로 자리 잡게 됩니다. 그리고 베트남 전쟁이 끝난 이후에는 살상력이 높은 신형 탄환을 사용하는 M16A2가 제식 소총으로 채용이 되면서 다시 한 번 진화를 거듭하게 됩니다. 실제로 M16A2는 1차 걸프전과 파나마 전쟁에서 미군의 새로운 주력 소총으로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미군의 M16 돌격 소총은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진화중에 있으며, 최고의 돌격 소총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