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도깨비 공유의 특별한 군 복무 경력


요즘 연예가에는 대세 남자 배우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핫한 배우가 한 사람이 있는데 바로 '쓸쓸하고 찬란한神-도깨비'에서 김신 역을 맡아 도깨비로 열연 중인 배우 공유입니다. 

하지만 오늘의 내용은 그의 연기와 영화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그의 특별한 군 복무 경력에 대해서 지금부터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도깨비 공유는 예전에도 역시 '바른 청년' "


그가 입대 전 자신의 인생 드라마로 불리는 '커피프린스 1호점'이 전 국민적인 큰 사랑을 받으면서 공유는 당시에 가장 인지도가 높은 배우로 지목되는 등 그의 드라마 이후 활동에 대해서 많은 팬들의 기대와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었습니다. 


그가 차기작으로 어떤 드라마에 출연하게 될지,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국민과 팬들이 궁금해했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전성기 때 그는 과감한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보통 남자 인기 연예인들은 좋은 작품으로 큰 사랑을 받게 되면 그 인기를 이어가기 위해서 군 복무를 꺼려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실제로 그런 이유로 연예인들 중에는 가끔 불법적인 편법을 이용해서 안 좋은 소식으로 뉴스 1면에 올라오는 일도 종종 일어납니다.

하지만 그는 가장 자신이 사랑을 받고 있을 때, 군 입대를 선택합니다



"공유가 공익이었어? NO! 병장 만기제대"


공유는 '커피프린스 1호점'이 종연된 다음 해인 2008년 1월 14일 팬들의 사랑을 뒤로하고 입대합니다.


그는 논산 육군훈련소에서 5주간 기초군사훈련을 마치고 육군 병장 만기제대를 한 평범한 육군 예비역입니다. 

대부분 많은 분들이 여기까지만 알고 계시고 그 뒷이야기는 전혀 모르시는데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공유가 철원에서 군 복무를 했어? YES!"


어떻게 인기 연예인이 홍보지원대원으로 곧바로 차출되지 않고 그 힘든 철원에서 군 복무를 했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홍보지원대의 선발은 보통 연기나, 가수, 방송 등의 경력이 있는 병사들 중에서 지원을 받아 이루어지는데 군 복무 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병사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최근에는 선발이 아니라 국방부에서 차출해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깨비 공유는 거의 군 생활 절반 가까이 철원에서 복무를 한 후 지원을 했습니다.


<참고> 홍보지원대원 (연예병사를 말합니다)



여기서 잠깐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연예인이라고 무조건 국방부 홍보지원대원으로 선출되는 것은 아니고 5주간의 기초군사훈련 마치고 자대 배치를 받은 후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과 함께 서류와 면접에 합격해야지 선출되는 방식입니다. 



"북한군 전차를 저지하라! 공유, 철원 토우중대 복무"


네, 맞습니다. 공유는 2008년 1월 입대를 한 후 철원 토우중대로 자대배치를 받게 됩니다. 

이후 8개월 동안 자신의 군 생활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다는 철원 토우중대에서 훈련을 합니다. 



'토우중대가 뭐지?'


TOW란 대전차 미사일을 말합니다. 대전차 중대를 말하는데 부대의 기동력을 높이기 위해서 부대 내의 모든 차량이 토우 미사일이 장착된 지프 차량으로 구성된 사단 직할대로 중대급 편성이며 독립중대로 운영하는 중대를 말합니다. 


▲공유의 '공유가 기다리는 20시' 국방부 라디오 방송

8개월의 철원 토우중대 복무 후, 홍보지원대원으로 DJ로 활동할 당시의 사진입니다.


전역 당시 인터뷰에서 공유는 군대 생활에 대해서 가장 잊지 못할 기억은 "처음 8개월 동안 철원에서 복무했던 시기" 라고 했는데 그 추운 1월의 철원에서 문이 모두 개방된 지프 차량을 타고 속도를 내면서 전술 훈련을 했다면... 상상이 가네요.



이렇게 그가 군 생활의 절반에 가까운 시간을 강원도 철원에서 군 복무를 했었다는 사실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였습니다. 



철원에서 복무할 당시 그의 특별한 군 복무 경력은 전역 이후, 그가 연기 생활을 다시 시작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후 용의자, 부산행, 밀정 등에서 굵직한 연기를 보여줬고 다시 드라마로 복귀 한 후, 이제 다시 도깨비 공유로 전 국민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배우임을 다시 한 번 국민들 가슴에 각인시켜 줍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