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발생했던 전체 화재 중에서 차량 화재는 매년 11%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는 휘발유, 경유, LPG처럼 가연성과 폭발성 높은 연료를 사용하는데, 여기에 복잡한 전기 배선까지 얽혀있어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주행 중에 발생하는 차량 화재는 자칫 끔찍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혹시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화재로부터 내차 지키는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화재가 일어나는 원인>

엔진 과열, 전기장치 및 배선, 오일 누유, 차량 내 가스라이터, 방화, 담배, 불티 등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특히, 전기에 의한 화재가 45%로 가장 많았고, 방화 15.6%, 담배 8.7%, 불티 2.3% 등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1. 소화기는 운전석 가까운 곳에 배치하세요 


우리나라에 등록된 차량의 70%는 승용차입니다. 소화기 설치 시 승용차의 경우에는 소형 소화기를 조수석 하단에 설치하면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차는 눈에 잘 보이는 곳과 운전석 좌석 뒤쪽이나 운전석 하단에 설치하면 화재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차량 화재는 초기 1분이 가장 중요하죠.





2. 전기장치에 대한 불법 개조는 삼가세요


자동차 화재의 가장 큰 원인은 전기장치와 배선의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자동차는 전기적 부품들의 집합체입니다.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핸드폰 케이블 등의 불법적인 개조는 차량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퓨즈가 자주 나간다면 전기 배선에 이상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 경우 반드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3. 밤샘 주차 시, 인적이 드문 곳을 피하세요


너무 어두운 곳과 인적이 드문 곳은 자동차 방화 범죄의 표적이 됩니다. 차량 화재의 15.6%가 의도적인 방화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인적이 드문 곳에서 범죄가 많이 일어나듯이 자동차 또한 절대 예외는 아닙니다. 





4. 음주 후, 운전석에서 잠들지 마세요


특히, 남성분들은 직장 회식, 지인들과의 술자리 후, 술을 깨기 위해서 자신의 차량에서 잠드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차량에서 잠을 잘 때 추위 때문에 히터를 작동시키게 되는데, 히터가 켜진 상태에서 운전석에서 잠을 자다가 무의식적으로 가속페달을 밟게 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냉각수와 부동액 점검을 잊지 마세요


냉각수와 부동액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가 냉각수와 부동액 점검을 소홀히 부분이 있습니다. 냉각수는 엔진의 열을 식혀주고, 부동액은 냉각수가 추위에 얼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비율을 5:5로 채워주면 차량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담배꽁초는 차량 재떨이에 버리세요


차에서 흡연을 할 때 담배꽁초 반드시 차량 재떨이에 버리세요. 

차량 재떨이는 30여 가지 테스트를 거치는데 특히 밀폐에 관한 안전검사를 하기 때문에 흡연 후 담배꽁초를 차량 재떨이에 버리면 화재로부터 내차를 지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달리는 차에서 창문을 열고 담배를 피우는 경우, 유리창으로 담배 불씨가 들어와서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 내부 온도 상승으로 가스라이터가 폭발하는 사진


7. 차량 내부에 인화성 물질은 두지 마세요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차에 가스라이터 하나 정도는 놔두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위험한 일입니다. 특히 7,8월의 한여름에는 순식간에 라이터가 폭발하기 때문에 차량 화재의 원인이 되며, 운전 중에 폭발하게 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운전자들의 시야에 잘 들어오지 않는 트렁크에 있는 부탄가스와 카 페인트도 차량 전소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운전자는 항상 트렁크에 인화물질 등이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내가 지키는 사소한 습관이 차량 화재로부터 나와 소중한 가족의 생명을 지켜줍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